이혼 시 재산분할, 세밀한 확인이 필수
서로 사랑해서 부부의 연을 맺지만 성격 차이, 배우자의 외도, 고부 갈등과 같은 여러 이유로 이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. 이처럼 이혼을 하게 될 경우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재산분할이다.
이혼 과정에서 잘못된 재산분할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이어져 평생 후회하게 만들 수 있으며, 이혼 후의 삶은 결국 재산분할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만큼 이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.
특히 이혼 시 재산분할은 재산형성 과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여도를 유리하게 주장할 수 있는지에 달렸기 때문에 협의가 어렵다면 이혼전문변호사를 통해 합리적인 절충안을 마련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양보할 수 있는 부분과 더불어 집중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정리한 후 주장하여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나눠야 하는 목록을 특정하는 것부터 꼼꼼한 검토가 필요하다.
또한 높은 비율을 인정받는것도 중요하지만, 파이를 넓히는 것이 필요하므로 특유 자산이 포함되는 지 등 세밀한 확인이 진행되어야 한다.
무엇보다 이혼 시 재산분할 문제에는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고 각자의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준비해야 하는데, 여러 변수들에 대해서도 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하기에 전문가의 조력이 중요하다.
만약 이혼 시 재산분할의 협의가 어렵다면 조정 절차나 소송을 통해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데,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줄이고 보다 빠르게 종결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혼전문변호사의 조력을 요청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.
또한 재산 분할은 놓치는 부분 없이 확인하고 마련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조치를 취해둘 필요가 있다. 배우자의 자산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해도 조회를 통해 알 수 있으며, 미리 은닉하거나 처분해버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처분, 가압류 조치를 통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.
법무법인 에이앤랩 유선경 대표변호사는 “이혼은 배우자의 유책사유, 성격차이, 황혼이혼, 신혼부부이혼 등 개인의 상황에 따라 그 입장과 사유가 모두 다를 수 있지만, 어떠한 이유로든 이혼 시 재산분할 문제는 이혼전문변호사의 조언과 함께 자세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.”고 조언했다.
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@globalepic.co.kr